새겨 듣기를 강요하지 마라 - 자신이 알고 있다고 해서 상대도 반드시 알아야 한다는 법은 없다. 모르는 것을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깨우쳐 주는 것도 대화의 기술이다.
화술은 훈련이다. - 조리있게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연습을 해봐라. 횟수가 거듭될수록 조금씩 상대의 태로가 달라지는 것을 느낄수 있을 것이다.
상대의 흥미를 끌 수 있는 화제를 선택하라
침묵도 대화의 일부분이다. - 이야기를 할 때는 혼자서 너무 길게 하는 것은 아닌지, 상대가 지루함을 느끼지는 않는지 가끔씩 체크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 수다보다는 침묵하고 수긍하는 편이 오히려 낫다.
표현의 마지노선을 지켜라 - 대화에서 상대를 자극하는 말은 금물이다. 상대에 대한 배려가 담겨있지 않은 조언은 독설에 불과하다.
친절하거나 고맙다는 느낌을 강요하지 마라. - 접대 받는 다는 느낌이 들지 않도로 모든게 자연스러워야 한다.
신나는 대화법
남의 감정을 앞지르지 마라. - 윤택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싶다면 자기의 기분을 속질하게 표현할 줄 알아야 한다.
먼저 말 거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 뜻을 관철 시키기 위해선 판단력만큼 용기가 필요하다.
자기다움으로 승부하라.
상대의 장점을 부각시켜라 - 말주변이 좋은 사람은 남의 말을 경청한다, 일간 귀담아 듣고 신중하게 생각한 다음 반응하기 때문에 어떤 이야기를 해도 잘 통하는 것이다.
꺼내개 힘든 얘기라고피하지 마라.
내가 먼저 인사하기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대화습관
내 말을 듣고는 있는건가?
대화의 맥을 짚어라.
대화에 탄력을 주는 맞장구
적극적으로 반응하라
맞장구는 한박자 쉬어가며
성의껏 집중하라
직작인의 성장을 돕는 화술
말은 따뜻하게 행동은 유연하게 / 항상 묻고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자 / 이런 사람과는 일하고 싶지 않다. / 아랫사람이 자유롭게 말해야 조직이 산다. / 전화매너는 회사와 당신의 이미지
마음이 통하는 대화의 법칙
효과적인 칭찬법 - 상대의 좋은 점을 발견한 바로 그순간이 가장 좋은 시점이다. / 비난의 커뮤니게이션 노하후 -비난과 칭찬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 남의 이야기를 함부로 입에 올리지 마라. / 좋은 생각이 좋은 말을 낳는다. / 비난하기 전에 상대방의 입장을 생각하라. / 약이되는 거짓말 / 띤소리 , 막말, 독설의 딜레마
- 공감대화법 - 시그널북스 - 신영란, 김석준 -
좋은 인간관계를 맺게하는 10가지 지혜 1. 순수한 관심을 표현하다 2. 상대의 이름을 기억하다 3. 항상미소를 지어라 4. 진심으로 칭찬하고 아낌없는 찬사를 보내라. 5.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하라 . 6. 상대를 최고라고 생각하고 대하라. 7. 기대를 거는 만큼 격려하라. 8. 끝까지 상대의 말에 귀를 기울여라. 9. 상대의 실수를 지적하지 마라. 10. 잘못이 있을 경우 스스로 인정하라.
성공한 화교들의 인간 경영학
1. 사람을 치더라고 얼굴은 때리지 말고 , 사람은 욕해도 단점을 들춰내지 마라. 2. 남을 도울때는 이런저런 사정을 잘 알고 도와라. 3. 끈과 인사는 매듭을 잘 지어야 한다. 4. 웃는 사람의 가슴속에는 칼이 들어있다. 5. 남의 잔을 받아들면 그 사람에게 복종하지 않을 수 없다. 6. 말은 하고 싶은대로 다 하지 마라. 7. 사람을 사귈대는 마음으로 사귀어라. 8. 성공을 위해서는 화니재 말고 꾸준하게 참아야 한다. 9. 남을 환영하지 않는 사람은 남에게 환영 받을 수 없다. 10. 장사를 할 때에는 장사 이야기만 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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